기사상세페이지

완도군, 복합민원 ‘일사천리 시스템’ 호평

기사입력 2020.06.25 15:3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접수창구 일원화 원스톱 처리…군민 불편 해소

    완도군, 복합민원 ‘일사천리 시스템’ 호평
    접수창구 일원화 원스톱 처리…군민 불편 해소

     

    완도군청 청사.jpg

     

    [청해진농수산신문] 전남 완도군이 복합민원 원스톱 처리를 위한 ‘일사천리 시스템’을 구축, 접수창구를 일원화해 호평을 받고 있다.

    완도군에 따르면 복합민원의 경우 민원인이 직접 각각 인·허가 부서(민원봉사과, 농업축산과, 환경산림과 등)를 방문해 접수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처리 부서의 개별법 검토를 위한 협의 지연 등 민원인 불만족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완도군은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조직진단 및 찾아가는 인사 상담, 현장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건의, 복합민원팀 내 인·허가 전담 인력 구성 및 접수창구 일원화를 통한 민원처리 단축률 제고 계획을 수립했다.

    또 군은 지난해 12월 ‘완도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를 개정, 올해 1월 농지, 산지 관련 인·허가 업무복합민원팀 이관 및 인력 충원을 완료했다.

    복합민원팀은 개발행위 허가, 농지 전용 허가, 산지 전용 허가, 배출시설 인·허가, 오수 처리 시설 신고, 가축분뇨 시설설치 허가 등 최소 4개 과에서 처리하는 민원처리 사항을 처리하고 있다.

    완도읍의 한 주민은 “기존에는 복합민원인 경우 여러 부서를 방문해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었는데 지금은 복합민원팀에서 일괄 접수해 상담하고 처리해 시간도 줄고 효율적이어서 만족한다”고 말했다.

    완도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불편 사항 해소 및 복합민원이 일사천리로 처리될 수 있도록 접수부터 해결까지 처리 상황 안내, 처리 기한 단축, 제출 서류 간소화 등 항상 민원인 입장에서 적극적인 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농수산 윤성호부장>

     

    새감각 바른언론 - 청해진농수산신문 www.chjnews.kr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