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완도군 주민생활지원과 신설

기사입력 2007.03.26 08:1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완도군 주민생활지원과 신설

    차원 높은 주민생활서비스 제공위해




    완도군(김종식 군수)에서는 군민들의 다양한 복지수요를 반영하고 폭넓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 2월 26일부터 “주민생활지원과”를 신설, 운영하고 있다.


    신설된 주민생활지원과는 그동안 저소득․취약계층에 제공되는 복지서비스 뿐만 아니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각종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게 된다.


    그동안 주민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가 공공기관, 민간기관등 복잡한 경로를 통해 전달되고 있었기 때문에 주민들은 어디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기 어려웠고 개별 기관을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따랐다.


    한 읍면에서는 사회복지전담인력 1~2명에게 업무가 집중되어 복지대상자에게 필요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었고 공공과 민간부문간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서비스의 중복․누락이 발생하고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활용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주민생활서비스 전달체계를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의 원 스톱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개편하여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현하고 복지 체감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주민생활지원과를 신설하게 되었으며 읍면에도 기존 총무 및 사회담당을 주민생활지원담당으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었다는 것. 


    설된 주민생활지원과는 3개 담당체제로 구성되었으며 담당별 업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저 업무를 총괄하는 ▶복지기획담당에서는  △주민생활 8대서비연계․지원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  △이재민 구호 △노숙자․행려자 관리 △이웃돕기 △보훈단체 관리 △자원봉사계획수립 및 센터 관리등의 업무를 추진하며


    ▶생활보장담당에서는  △긴급복지지원△의료급여(차상위 의료급여 포함) △ 저소득층자녀학비 및 장학금지원 △수급자 급여지원 △보건 및 복지서비스 연계업무등을 수행하게 된다.


    ▶통합조사담당에서는 그동안 읍면사무소에서 추진해왔던 △복지대상자조사 △보장 결정 및 급여통지 △사회취약계층 생활실태조사 △통합연계서비스 △상담실 운영 등에 관한 업무를 추진하게 된다.


    한, 금년 상반기 중, 가칭“주민생활지원포탈”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군민들은 어디서나 전화 뿐만 아니라 인터넷으로도 완도군에서 제공하는 주민생활지원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노인 등 인터넷 활용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을 위해 시행중인 “129 보건복지콜센터”를 통한 오프라인 상담과도 연계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편, 완도군 서현종 주민생활지원과장에 따르면 “주민들은 복지․보건․고용․주거․평생교육․화․


    생활체육․관광 등 주민생활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받기위해 개별 행정기관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군청이나 읍면사무소 중 한곳만 방문해도 관련 서비스 및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입력;070620-26

    backward top home